TEDxJeonju 5th Event 연사 프로필 :: 김수현




TEDxJeonju의 다섯번째 이벤트. 네 번째 연사 대학생 교육기부자 김수현님 소개합니다.


구로구, 1년간의 교육혁명

배움을 나누는 사람들의 구로교육장의 대표로서 겪은 1년간의 저소득층 대상 교육재능기부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의 현실을 넘어설 대안으로의 대학생 교육기부를 통한 교육공동체 형성을 제안한다.





Q : 배나사(배움을 나누는 사람들)과 대한민국대학생교육기부단에 소속 되있는걸로 알려져있는데, 두 기관이 어떤 곳인지 소개해주세요.

 

A : “배움을 나누는 사람들2007년 설립하여 2013년 현재 전국 9개 교육장 , 선생님 봉사자 500여명이 존재하며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 등 교육 소외계층에게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무료로 양질의 수학, 과학 교육을 제공해 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대 교육봉사 단체입니다.

 

대한민국 대학생 교육기부단은 대학생들이 지닌 재능과 다양한 교육자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여 참여하는 것 자체로 대학생들이 배려와 나눔을 자연스럽게 배우며 사회에 공헌하는 단체입니다.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센터와 교육부 , 전국 시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주최하고 후원해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서는 토요프로그램 함성소리” , 창의적 체험활동 쏙쏙캠프” , 방과후 교실 알락달락이 있습니다.

 

Q : 본인을 소개할 때 교육재능기부자라고 소개하셨는데, 이미 많은 청년들이 하고있는 사회봉사, 교육봉사와 재능기부 특히 교육기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?

 

A : 교육기부와 재능기부 둘 다 자신의 능력을 사회에 공익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하여 , 사회에 발전에 공헌하는 큰 맥락에서는 같습니다. 재능기부 자신의 전문적인 분야의 지식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. 즉 수혜자 중심의 일방적인 기부인 셈이죠.

하지만 교육기부는 전문적 분야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누구나 교육기부 수혜자에게 창의 , 인성 , 진로 , 교과연계 등 다양한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며 재능기부보다 한 차원 넘어서 교육기부자와 교육기부 수혜자가 상호간의 교류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형태의 기부입니다.

 

Q : 21살의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, 많은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는 가치를 위해 헌신하

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. 동료/선후배 청년들에게 도전적 정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해주세요.

 

A : 사실 저는 21살의 학교성적, 외모까지도 지극히 평범한 대한민국의 대학생입니다. 그저 평소에 제가 지금까지 사회에 받아온 것을 내가 나눌 수 있는 가장 큰 부분이 무엇인가에 고민해보다가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교육기부라는 것으로 사회에 되돌려 주는 것입니다.

사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. 자신의 가장 자신 있는 분야 한 가지를 혜택을 못 받는 누군가와 공유 해보세요. 저 같은 평범한 학생도 해낸 일입니다. 저보다 더 뛰어난 여러분의 작은 나눔을 통해 세상을 바꾸어 주세요 !


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신고
TRACKBACK 0 COMMENT 0
prev 1 2 3 4 5 6 7 8 9 ··· 52 next >



TEDxJeonju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.

TEDxJeonju는 TED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아 진행되는 독립적인 TED이벤트입니다.